조상의 슬기로운 건축기술…'너와·굴피 채취·잇기' 학술대회

2 months ago 2
유형재 기자

10일 강원대 삼척캠퍼스서 열려…미래 무형유산 가치 발굴

삼척 신리 너와집

삼척 신리 너와집

[삼척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삼척=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소멸 위기에 놓인 강원 삼척지역 미래 무형유산가치 발굴을 위한 '너와·굴피 채취 및 잇기' 학술대회가 10일 오후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에서 열린다.

이번 학술대회는 삼척시와 국가유산청·강원특별자치도·삼척시가 공동 주최하고 강원대학교가 주관하며, 너와·굴피 채취 및 잇기 조사·연구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너와·굴피를 채취해 지붕을 잇는 기술은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한 삼척지역에서 자연환경에 적응하며 살아온 우리 조상의 슬기가 오롯이 녹아있는 전통 시대 건축 기술이다.

이를 통해 지역의 생활 모습과 지역적 특성을 보여주는 귀중한 학술자료로 가치가 높다.

현재까지 너와집과 굴피집에 대한 건축적 조사·연구 등 주거 형태에 관한 성과는 있었으나 너와·굴피 채취 및 잇기에 관한 기술과 기능에 관한 연구는 드물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전문가들은 너와·굴피 채취 및 잇기 사례 분석, 너와집과 굴피집을 통해 본 삼척 산간 지역의 민속, 삼척 산간 너와집·굴피집의 평면 유형 분석, 울릉도 너와집의 형성과 삼척 산간 너와·굴피집의 상관성 등을 발표한다.

또한, 너와·굴피 채취 및 잇기 전승자의 지붕 시공 사례, 너와집 및 굴피집의 보존과 활용, 너와·굴피 전승체험센터 설치 타당성 등에 대한 주제 발표와 지정토론이 진행된다.

삼척시 관계자는 6일 "현재 소멸 위기에 있는 너와·굴피 채취 및 잇기 기술에 대한 무형유산 가치 발굴과 관심 제고, 전승 기반 마련에 기여함은 물론 우리 전통 건축 기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원 삼척 너와집

강원 삼척 너와집

[연합뉴스 자료사진]

yoo21@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4/09/06 09:58 송고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