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최초 작품 의뢰' 마무리 작업 중…"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 한국 예술가로서는 최초로 뉴욕 메트미술관(메트) 건물 외관에 설치될 조형작품을 의뢰받은 작가 이불(60)이 작업의 고통을 '신병'(神病)에 비유했다.
뉴욕타임스(NYT)는 2일(현지시간) 이 작가가 지난 1년간 메트 외관에 설치될 4개의 조형물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여러 번 앓아누웠다는 사실을 소개하면서 "신병을 앓은 것 같다"고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현대미술가로 꼽히는 이 작가는 NYT와의 인터뷰에서 지난달 초 서울 자택에서 거대한 지네에 왼쪽 발뒤꿈치를 물린 경험도 소개했다.
그는 "발뒤꿈치에 큰 못이 관통하는 듯한 고통과 함께 일종의 계시를 받은 기분이었다"고 말했다.
지네에게 물린 것을 메트에서 작품이 정식으로 공개되는 9월12일까지 마무리 작업에 전념하라는 신호로 해석했다는 것이다.
이 작가는 "지네에 물린 고통이 작품을 창조하는 고통을 치유했다"고 덧붙였다.
매년 세계적인 현대미술 작가들의 조각 작품으로 건물 외관을 장식하는 메트는 지난해 이 작가에게 작품을 의뢰했다.
이후 아이디어 구상을 위해 메트를 방문한 이 작가는 동서고금의 수많은 예술품에 압도됐다고 털어놨다.
이 때문에 그는 자신의 작품이 설치될 미술관 외벽의 좌대가 서양 건물에서 일반적으로 '수호신'이 설치되는 장소라는 사실에 주목했다.
이 작가는 "수호신이 무언인지, 인간에게 수호신이 어떤 의미인지 생각했다"고 말했다.
결국 그는 구상적 요소와 추상적 요소를 결합한 4개의 대형 조형물을 구상했다.
이 중 2개의 조형물은 현재 메트가 소장하고 있는 사이보그 연작의 세계관과 일맥상통하지만, 20세기 초반 입체파나 고대 그리스 조각품의 분위기도 담았다는 평가다.
이 작가도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조각상인 '사모트라케의 니케'를 언급하면서 "신화 속 캐릭터를 닮은 것도 같지만 현대 조각 같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정된 한 시대나 한 유파 스타일을 지닌 작품이 아니다"라며 "수많은 시대와 의미를 내포한 작품이지만, 통일된 하나의 스타일로 묶어서 선보이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나머지 2개의 조형물은 음식물을 토해내고 있는 대형견을 묘사했다.
이 작가는 수년 전 키우던 진돗개가 속이 불편할 때면 일부러 풀을 뜯어 먹은 뒤 음식물을 토해낸 장면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 개는 언제나 창가 앞에 앉아 나를 기다리면서 시내 쪽을 바라봤다"며 "마법적인 분위기를 느꼈다"고 회상했다.
메트 소장품 중에서는 20세기 초 이탈리아 미래파 움베르토 보치오니의 작품과 프랑스 출신 미국 여성작가 루이즈 부르주아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 작가는 초현실적인 시각에서 여성의 신체를 해석한 부르주아에 대해 "내게는 여러 명의 어머니가 있는데, 부르주아도 내 어머니"라고 말했다.
한편 맥스 홀라인 메트 관장은 조만간 공개될 이 작가의 작품에 대해 "하나로 규정할 수 없는 유동성과 불안감을 담았다"며 "외관에서 고전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보고 있는 동안 작품의 분위기가 바뀐다"고 평가했다.
이 작가의 작품은 오는 12일부터 내년 5월까지 메트 건물 정면을 장식하게 된다.
kom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4/09/03 16:02 송고